Select Page
About Us

안녕하세요,

저는 <부자들의 비밀노트> 저자이자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회계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강은규 회계사라고 합니다.

RichesNote.com의 목표는 어떤 상황에서도 실패하지 않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데 있습니다. 아무리 옳은 생각이라도, 아무리 보기 좋은 전략을 시도한다 하더라도 중도에 멈춰버리면 무슨 소용일까요… 누구도 그런 생각으로 시작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지난 17년간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수많은 사람들이 제 신문칼럼이나 상담을 통해 돈을 더 벌고 부자가 되는 방법들을 배웠습니다. 그 내용들은 이렇습니다.

돈 걱정 없는 은퇴를 위해 저축해야 할 금액, 빚을 빨리 갚는 방법,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판단하는 방법, 어떤 사업을 해야 할지 선택하는 방법, 사업을 성공시키는 방법…

하지만, 무슨 내용이든 목표는 하나입니다.
당신이 실패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Our Difference

저희의 접근 방법은 대부분의 전문가들과 다릅니다.

무조건 아끼면 부자된다?
그럴 수도 있습니다. 다른 대안이 없다면 일단 최대한 돈을 아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과정의 삶도 중요합니다. 절대 돈으로 살 수 없는 삶의 순간들과 추억을 돈을 벌기 위해 무조건적으로 희생할 수는 없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살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아직 부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전략
언론이 외치는 절세 전략은 대부분 부자들을 위한 전략인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나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고 말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은 이 과정에서 지쳐 포기하곤 합니다. 당장 오늘부터 시작할 수 없는 전략을 듣고 언젠가는 좋은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자신하는 것은 근거가 없습니다. 당신에게는, 지금의 당신을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Our Story

저는 어려서부터 돈 안쓰고 아끼는 것을 무척 잘했습니다. 사실은 체념하고 살았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집안 형편이 너무 안좋아서 말 그대로 돈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어린 제가 그 복잡한 어른들의 인생을 전부 이해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힘겨운 인생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진 것 없는 제게 서울대 합격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었습니다. 남들에게는 어떤 다른 의미가 있을지는 몰라도, 제게 서울대 합격은 생존의 문제였습니다. 아버지께서 병환중이셔서 비싼 사립대는 합격해도 갈 수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당연히 재수를 감당할 돈도 없었습니다. 합격 소식을 듣고 나니 기쁨과 함께 만감이 교차하며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우리도 돈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겠구나…

서울대에서 배울 수 없었던 것

대학을 졸업하고 농협중앙회 금융기획실 재직 중 저는 돌연 유학을 계획하던 아내와 함께 미국으로 떠났습니다. 저는 미국 회계사시험을 통과한 상태라서, 미국에 가면 회계법인에 취직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 도착해서야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회계법인들은 제가 다니던 회사 뿐만 아니라 제가 나온 학교에 대해서도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말하자면, 제가 애써 얻은 좋은 조건들이 모두 사라져버린 것이었습니다. 모두 Reset된 것입니다.

그 후 1년 반동안 구직에 실패한 후, 결국 저는 회계법인 입사를 포기했습니다. 더 이상 기다릴 수 있는 돈이 없었습니다. 저는 돈을 벌기 위해 어떤 일이든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렇게 몇 해동안 정신없이 일을 하면서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서울대라는 조건 없이도 살아남는 법을 배우지 못했던 것입니다.

왜… 난 안되지?

아마도 이런 생각을 해 본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고 강연을 들으면 드디어 방법을 찾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삶은 좀처럼 변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가 한두번이면 모르는데, 계속 반복이 되면 왠지 자신감도 떨어지고 본인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되곤 합니다. 그런데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우리 인생은 환경에 엄청난 영향을 받습니다. 그 환경을 노력으로 바꾼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절망적인 환경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스토리를 들으면 우리는 감동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 성공한 사람들이 처했던 환경이 우리와 비슷하다고 느낄 때, 우리는 강한 희망을 갖게 됩니다. 나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깁니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런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알기 힘든 것이 있습니다. 심지어 성공한 당사자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거기까지는 말을 하지 않았는지도 모릅니다.

숨을 쉴 수 있는 공기가 있어서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사실은 공기가 있기 때문에 지금 하는 모든 일들이 가능했었는데도 말이죠. 사람들에게 주어진 환경은 어쩌면 이런 공기와 같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게는 너무 당연한 기본조건 같은 것이기 때문에, 설마 그것이 자신의 성공에 기여를 했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설령 어느정도 인식한다 하더라도 정확한 의미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것들이 모두 사라져버리기 전에는 말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이미 갖고 있는 수많은 조건들 중 어떤 것들이 시너지를 내서 본인의 성공에 도움이 되었는지 정확히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사람이나 배우려는 사람 모두 이 부분을 간과하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은 성공에는 어떤 행운이나 우연한 인연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때가 많습니다. 또는 애초에 기본적인 지적, 신체적 능력이 탁월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정말로 돈 걱정 없이 살기를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가장 먼저 당신의 환경과 조건을 제대로 이해해야만 합니다. 그것이 당신의 출발선이 될 것입니다. 그런 후, 당신의 상황에 가장 알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당신은 결과가 불확실한 것에 자신을 맡기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직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할지는 모르지만, 무슨 방법이 되었든 당신은 언제쯤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전략에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실패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가족도 친구도 없는 미국에서 말 그대로 ZERO의 상태가 무엇인지를 실감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살아 나가야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실패를 감당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 때부터 저는 환경과 조건이 달라도 누구나 실패하지 않고 결국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2012년, 아무 것도 없이 미국에서 살아남기에 도전한지 8년째 되던 해에 저는 회계법인을 창업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 2년만에 꿈에 그리던 아름다운 집과, 늘 눈으로만 보는 것인줄 알았던 Dream Car를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신이 어떤 방법을 통해 언제 경제적 자유를 얻게 될지는 아직 잘 모릅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당신은 그 삶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Why Me?

아직 부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전략
저는 매일 이미 부자인 분들과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동시에 만납니다. 저는 이 수많은 만남들을 통해 매우 의외의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부자들이 반드시 돈에 대해 더 많이 아는 것도 아니고, 부자가 아니라고 해서 지식이 부족한 것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말하자면, 부자든 아니든 저와 상담하는 내용이 그리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중대한 차이점은 이것입니다. 같은 조언을 듣고도 돈을 버는 것은 여전히 부자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이 현상에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자신의 게으름을 반성하고 부자들의 정신자세를 배워야 할까요? 대개는 그렇다고 대답을 할 것입니다. 물론 전혀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당신에게 도움이 될만한 대답은 더욱 아닙니다. 헬스클럽 회원가입 해놓고도 1년에 몇 번 갈까말까 하고 있다면, 그 상황에 대해 가장 가슴아픈 사람은 바로 당신입니다. 물론, 당신은 문제가 무엇인지도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좀처럼 실천을 하지 못하는 분들을 어떻게든 바꿔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그게 그렇게 쉬운 것이었다면 다이어트 강사들은 먹고 살 걱정을 해야 할 것이고, 공부 안하는 학생들 부모님들의 한숨도 크게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이것이었습니다. 아직 부자가 아닌 분들을 위한 전략은 부자들을 위한 전략과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관건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보다는 얼마나 실패 가능성이 적은가였습니다.

세상에 성공을 위한 방법은 많습니다. 과연 방법을 전혀 몰라서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슨 방법을 쓰든 결국 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금융상품 하나 잘 골랐다고, 고급 투자전략 알게 됐다고 그것 하나 때문에 부자가 되는 것 아닙니다. 거의 대부분의 부자들은 그런 식으로 부자가 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해낼 수 있는 전략
앞서 이미 말씀드렸듯이, 우리의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것은 부자들도 예외가 아닙니다. 지금 얘기하는 주제가 ‘돈’이 아니었다고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의지박약으로 인해 해내지 못하는 것은 ‘돈’ 문제만이 아닙니다. 만약 문제의 핵심을 ‘나’의 ‘의지력’의 문제로 생각한다면, 문제 해결 과정에서 끊임 없는 자책과 자기비하만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좋은 결과를 위해 ‘해야 하는 일’의 가장 큰 적인, 지금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는 내 모습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일은 ‘하고 싶은 일’처럼 할 수 없는 것일까요? 정말 생각해보면 이상한 일 아닌가요? 그런데, 여기에 해결의 실마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의지력의 문제가 아닙니다. 당신에게 그 ‘해야 하는 일’을 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지 않다고 보는 것이 더 옳습니다. 즉, 아직 동기부여가 충분치 않다는 것입니다.

못해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거나 언제 결과를 볼 수 있을지도 모르는 일보다는, 꼭 해내야만 하는 이유가 있고 ‘반드시’ 결과를 맛보게 될 일을 할 때 그 일의 성공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너무 목표가 크거나 전략 자체가 어려워서 오래 못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워렌 버핏처럼 되보려고 애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일단,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을 정도만 되도 충분합니다.

회계사를 활용(?) 하는 지혜
세무사나 회계사들은 누구보다 가장 복잡한 돈 문제들을 다루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세무사/회계사들이 부자가 되는 방법에 전문은 아닙니다. 사실 아직은 돈 관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그들을 당신의 멘토로 가까이 해야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그것은, 그들의 목표는 언제나 당신의 목표와 동일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돈을 벌고 모으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금융기관의 상품을 이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좋은 상품을 선택하고 잘 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부자들은 어떤 상품을 선택한 덕분에 부자가 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설령 금융기관의 직원이 아무리 당신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어도 그들에게는 본질적인 한계가 존재합니다. 만약 그들의 상품이 당신에게 가장 좋은 전략이 아니라면… 그들은 과연 어떤 것을 추천하게 될까요? 이것은 생각처럼 쉬운 상황이 아닙니다. 반면에, 세무사/회계사에는 이런 문제 때문에 곤란해할 일이 없습니다.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이 복잡한 세상에서, 오직 당신의 이익만을 위해 전념하는 전문가를 만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전문가를 만나는 것은 실패를 줄이고 성공을 이루어내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부자들의 비밀노트] 미리보기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불황이 와도 끄떡없이 부자가 되는 방법

자료가 곧 발송될 예정이니 이메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하시는 이메일 서비스에 따라 최대 10분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자들의 비밀노트] 미리보기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불황이 와도 끄떡없이 부자가 되는 방법

자료가 곧 발송될 예정이니 이메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하시는 이메일 서비스에 따라 최대 10분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자들의 비밀노트 1장 미리보기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불황이 와도 끄떡없이 부자가 되는 방법

자료가 곧 발송될 예정이니 이메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하시는 이메일 서비스에 따라 최대 10분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자들의 비밀노트 1장 미리보기

주식시장이 폭락하고 불황이 와도 끄떡없이 부자가 되는 방법

자료가 곧 발송될 예정이니 이메일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하시는 이메일 서비스에 따라 최대 10분정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